Tuesday, January 17, 2006

혐일류

오늘 본 기사 중 제일 웃긴 것.

‘돈만 된다면야…’ 日출판사들 ‘혐일류’에 벌써 눈독 (쿠기뉴스, 01/16)

최근 일본에서 발간되다가 국외에서도 화제가 됐다는 "혐한류" 라는 만화책이 있는데, 김 아무개라는 한국인 만화가가 벌써 그 모방 작품을 펴낸다고 한다.

"반박" 하려는 바로 그 상대방의 방식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으면 "반박" 조차 제대로 못하는 한국인을 본 것은 나도 이게 한두번이 아닌데, 바로 그 "반박" 으로 돈벌이까지 하려는 자가 남이 "혐일류에 눈독을 들인다" 면서 운운하는 모습은 하나의 희극이다.

(물론, 이와같은 만화책을 일본 국내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일본 출판사가 실제로 있다면 나도 그러한 장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 "혐한류"이든 "혐일류"이든 결국 최근의 쓸데없는 "한류" 장사의 아종 (亞種) 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 이 기사 중 특히 웃기는 것은 그 김모 작가의 아래 발언:

“...혐한류에 대응하는 한국 대표 만화책을 펴내는데 막 그릴 수 있습니까? 이건 그냥 갈 수 없는 작품입니다. 그림과 내용 모두 완성도를 최고로 끌어 올려야죠. 혐일류는 제가 가장 느리게 제작하는 작품이 될 겁니다.”

"그림과 내용 모두 완성도를 최고로" 끌어 올리는 노력은 괜찮은데, 아무래도 이 김모씨는 일본 출판사한테 팔 판권 값을 최고로 끌어 올리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다. 판권 값 걱정을 하기 전에 먼저 책을 빨리 완성시키는 게 좋을 텐데. 참조로 이와 같은 행태를 일본어로 取らぬ狸の皮算用라 한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